> 특허제도 > 디자인
원칙적으로 디자인보호법이 보호하는 디자인은 제품에 관한 디자인으로 독립하여 거래의 대상이 되는 유체 동산인 물품(또는 물품의 부분)의 외관에 관한 디자인이 보호 대상입니다.
그러나 2004년부터 한벌의 글자체 및 UI를 포함한 화상디자인도 디자인보호법이 보호하는 대상에 포함이 되었습니다.
디자인등록출원을 위하여 출원인 인적사항(이름, 주소 등), 디자인창작자 인적사항, 도면 또는 대용사진(사시도 및 6면도), 물품의 명칭 등이 필요하며, 대리인 선임할 경우 위임장 1통이 필요합니다.
특히, 디자인등록출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도면으로서, 종래에는 입체디자인의 경우 사시도 및 6면도(또는 사진)를 반드시 제출했어야 했으나 현재는 물품의 외관을 알아보는데 충분한 정도의 도면만 제출해도 무방합니다. 또한 2011년부터 도면이나 사진대신 3D 파일을 제출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.
디자인권의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일로부터 15년으로서, 그 기간동안 디자인권자는 업으로서 등록디자인 또는 이와 유사한 디자인을 실시할 권리를 독점합니다.
따라서 제3자가 등록디자인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디자인을 무단실시하는 경우 침해가 되며, 디자인권자는 침해자에게 침해금지청구 및 손해배상청구 등을 할 수 있고 형사고소를 할 수도 있습니다.